상황판단능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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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판단능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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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의 장점 

상황판단능력 검사는 1940년대에 개발되어 지난 80년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검사는 상황이해능력, 추론 및 분석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력, 대인관계기술 등과 같이 다른 평가를 통해서는 측정할 수 없는 직무관련 역량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채용·선발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인관계기술, 비 교육분야, 실용 지능을 평가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하는 필수역량을 평가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너지 상황판단능력 평가는 복잡한 심리학 개념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심리학 관련 테스트와는 달리, 문제해결 상황이 25-50줄로 짧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주어진 상황에 대한 선다형 선택지가 주어지고 가장 효율적인 해결방법을 선택하거나 순서를 매기도록 하여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상의 상황은 지원자가 직무를 수행하며 언제든 직면할 수 있는 상황으로 윤리적 딜레마부터 빈번히 발생하는 동료 · 고객과의 문제까지 그 범위는 다양합니다. 

개인의 인지 능력을 측정함으로써 능력이나 수행을 예측하고자 하는 연구는 학교 현장 및 산업 현장에서 늘 이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에서의 학업을 잘 이행할지 여부를 예측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이뤄지며, 많은 기업체에서 신입사원 선발을 위해 사용 중인,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적성검사는 업무수행을 예측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입사원 선발용 적성검사는 집단지능검사와 유사한 형태로 시작하여 현재는 더 나은 예측을 위해 추가적인 하위 척도들을 보완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추가된 척도들 중의 하나가 상황판단능력 평가입니다. 상황판단평가는 삼성, SK, 현대차 등의 기업체 뿐 아니라 공무원, 경찰과 ROTC 선발검사의 하위 척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한국고용정보원의 성인용 적성검사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대학생용 핵심역량진단검사(K-CESA) 등의 검사에도 하위 척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황판단 검사도구 개발은 실제적 지능을 측정하는 상황판단검사를 개발하고 시행함을 통하여 일반적인 지능을 측정하는 기존 기업체의 적성검사의 대안으로 검사의 예측력을 높인 결과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의 내용 

 인사를 분석하는 기준・지표는 왜 필요한가? 


 인사를 분석하는 기준・지표는 왜 필요한가? 
 


 상황판단능력 평가 예시
(측정항목: 상황이해) 5~8개의 시나리오, 5~10개의 상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현재 국내 최대의 서점인 한국문고의 강남지점에서 판매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국문고는 전국에 700여 개의 체인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문, 잡지, 책, 문구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점은 연중무휴로 09:30~18:30에 운영됩니다.

판매원으로서 당신은 제품에 대한 지식을 통해 특별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이 매장에서 당신의 배정 구역은 도서 섹션입니다. 그러나 근무 특성상, 매장에 있는 어느 섹션에서나 근무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황제시>

6월말, 월별 책 섹션 팀 미팅을 가졌습니다. 당신의 팀장은 당신에게 다음달을 위한 특별 성과목표를 주었습니다. 지난해 7월의 수치와 비교하여 “아동서적 판매율 15% 상승”이라는 특별 성과목표였습니다.
하지만 7월은 여름방학이 끝나는 기간인 동시에 아동용 서적 또는 문구를 가장 소비하지 않는 달이기 때문에 항상 판매가 어려운 달입니다.
또한, 당신이 판단하기로는 주어진 목표를 위해 할당되는 추가예산이 없을 것이 확실합니다.
아래의 보기를 살펴보신 후, 가장 적절한 대응방법이라고 생각되는 문항을 골라주세요.  
    ①  여름 활동과 관련된 책들을 홍보하는 계산대 근처에 직접 만든 포스터를 부착한다. 
    ②  여름 관련 주제의 책과 여름휴가 활동 관련 책을 선정하여, 어린이 도서 섹션의 입구에 배열한다.
    ③  어린이 도서 섹션을 깨끗이 정돈하고, 할 수 있는한 가지런히 정렬하고 배열한다.
    ④  특별 성과목표를 위한 추가예산이 없으므로 자비로 비용을 충당하여 아동서적 판매율 상승을 위한 프로모션을 실행한다.
    ⑤  가능한 많은 고객(어린이와 동반한 고객 또는 자녀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연령대의 고객)과 접촉한다. 어린이를 위한 도서와 여름휴가 관련 서적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매장임을 소개한 뒤, 어린이 도서 섹션의 위치를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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