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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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만족도 조사

직원 만족도 조사

서비스의 장점

 직원만족도 조사는 
새로운 경쟁현실의 주요 특징은 제품과 원가 면에서의 경쟁력은 큰 차이가 없는 반면, 경쟁기업보다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조직 즉 “일하고 즐겁고, 보람이 있는 조직”을 창출하는 것으로부터 경쟁우위가 발생합니다. 기업 성장의 원천이 되는 것은 직원들의 동기가 전부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시너지는 “일하기 즐겁고, 보람이 있는 조직”의 실현을 위해 ‘직원만족도 조사(ES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직원만족도 조사는 회사가 직원의 마음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직원들로 평소엔 말할 수 없는 속내를 회사에게 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직원만족도 조사 실시는 “경영자가 직원들의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라는 사람중심의 경영의 메시지도 됩니다. 

 직원만족도 조사의 목적
직원만족도 조사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즐겁고 보람차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입니다. 두 번째는 경영진이 모르고 있는 조직의 과제를 부각하고 분석하기위한 것입니다.

  • 직원 만족도 향상
조사에 따르면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원 개개인의 생산성 향상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실적 개선으로 연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현상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만족도가 높은 부서와 그 요인을 분석하고, 다른 부서로 전파함으로써 회사 전체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나 업무에 뭔가 불만이 있는 경우 생산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가까운 미래에 회사의 성장을 하락 시킬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조사 결과에서 이직의 징후를 포착할 수도 있어, 사전에 이직방지 대책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 조직의 과제 발견
직원 만족도 조사는 경영진과 현장 직원의 의식 · 목표 설정 등의 생각에 차이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영진이 직원의 솔직한 의견을 직접 듣는 것은 어렵지만, 이 직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면 직원 개개인의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이유에서 경영진의 전략이나 목표가 직원들과 차이가 나는지 파악할 수 있어, 조직을 한 방향 정렬하는데 아주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의 내용
직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일하고 즐겁고, 보람이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필수 조건입니다. 우리 몸의 현재 상태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서 정기 건강진단을 하듯이, 조직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직원만족도 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의 문제, 목표 실현을 위한 과제를 발견하고, 대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종원업에게 물어본다는 것의 의미



 

 직원만족도 조사 실시 흐름


 왜 직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지, 목적을 명확히 합니다. 목적이 애매한 상태 조사를 실시해 버리면, 조사 결과를 파      악해서 그에 대한 조치를 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조사의 목적이 정해지면 조사할 대상이 정해집니다. 

 조사의 목적, 대상이 정해지면 다음은 조사 방법을 결정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조사문항을 사용하는 방법과 직접        인터뷰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사문항을 이용한 조사는 대부분 WEB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집계 및 결과도      출의 용이성 때문에, WEB을 이용한 조사를 추천합니다. 익명으로 조사되고 편리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진정한 의견이      나 감정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는 상세한 질문을 하고 싶은 경우나 정량적인 데이터를 보충하는 정성적인 데이터      를 원한다면 추천합니다. 다만 조사 대상 전원에게 인터뷰를 실시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사 방법이 정해지면 설문 설계로 이동합니다. 설문 설계를 통해 조사의 결과나 효과가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사방법이 정해져 있으므로, 우선 설문 수를 정하고, 목적에 맞는 내용의 설문을 결      정해 갑니다. 설문수가 너무 많으면 직원들이 부담을 느낄 수가 있고, 반대로 너무 적으면, 조사한 결과를 잘 활용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사하는 빈도도 고려하여 설문 수를 설정합니다. 설문 내용을 결정할 때 조사 결과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검토합니다.

 조사 단계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조사를 실시합니다. 직원의 충분한 공감 없이 실시하는 조사는 제대로 된 결과를 얻        을 수 없습니다. 공감을 얻지 못하는 조사는 직원들에게 불필요한 과정으로 인식돼 적당히 답변해 버리면, 답변 결과가      현 실태와 맞지 않아 정확한 조사 결과를 얻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직원에게 조사      의 필요성과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경영진의 개선 의지가 담긴 조사라는      강력한 메시지 전달도 필요합니다. 조사 문항을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만들고, 충분한 답변 기간 (보통 2주 정도)을        주어 제대로 된 조사를 실시합니다. 

 조사 목적은 직원들의 본심의 답변을 모아 분석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집계하면 끝”이 아니라 필        요에 따라 요인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 등을 활용한 조사분석을 실시합니다. 조사 목적이 명확하게 되어 있으면, 어        떤 분석이 필요 할지도 명확해 집니다. 또한 조사에 의해 얻어진 데이터는 다음 해 행하는 조사결과와 비교할 수 있도        록 저장해 둡니다. 또한 분석 결과를 직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단순한 조사가 아닌 자신의 답변이 제대로 회사의 경영      에 반영되고 있다.”는 신뢰를 구축할 수 있고, 다음 해 조사에 적극적인 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서 얻은 정보를 각종 정책에 반영합니다. “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      해 아래와 같은 정책을 실시합니다.” 라는 형태로 직원에게 설명하면 새로운 정책에 대해 쉽게 수용합니다. 또한 “자신      의 의견이 회사의 경영에 반영되고 있다.” 는 의식이 강해지기 때문에 회사와 일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원활한 커뮤        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조직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직원만족도 조사 항목의 개념
지난 20년간 직원만족도 조사 (ES 조사)의 경험을 다음의 6 가지 관점 24가지 항목에서 1,000문항 이상의 질문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중에서 표준 질문으로 24카테고리에서 총 96문항을 기본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축적된 노하우를 살려 고객의 문제 의식에 맞춘 최적의 조사 항목을 제공합니다. 또한 동기의 내적요인, 외적요인의 분리 분석을 통해 사람이 해야 할 일과 시스템이 해야 할 일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이용배경
  • 경영자의 가치나 조직 전략목표에 대한 직원들의 공감 및 수용성에 대해 파악하고 싶다.
  • 기업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확대되어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싶다.
  • 직원들이 지금 동기부여가 되고 있는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 직원들의 생각들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고 그 대안을 수립하고 싶다.
  •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인사제도 개선을 할 예정이지만 사원들은 어떠한 제도를 바라고 있는지 또는 현재 인사제도에 어떠한 불만이 있는지 조사하고 싶다.
  • 젊은 구성원들이 동기 부여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 동기가 저하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싶다.
  • 구성원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얻고 싶다.
  • 구성원과의 진실되고 솔직한 커뮤니케이션을 늘리고 싶다.
  • 퇴사율을 낮추고 싶다.

서비스의 이용효과
  • 시너지 직원만족도 진단 측정 모델을 활용하여 구성원 만족도를 나타내는 다양한 요소를 측정함으로써 현 조직의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 내어 향후 조직의 건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드립니다.
  • 근무만족도 현황을 파악하여 불만족스러운 원인을 발견 및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통한 조직동기부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조사결과의 실무적 연계를 통한 활용방향 제시 및 직원 사기진작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직원들의 만족도가 향상되어, 업무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함으로써 내·외부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진단목적과 활용의 다양성 인식과 진단목적의 구체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 동기의 내적요인, 외적요인의 분리 분석을 통해 사람이 해야 할 일과 시스템이 해야 할 일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직원만족도 조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조직목표의 효율적인 추진과 조직운영의 합리화를 극대화할 수 있는 조직 재설계안을 수립하여 드립니다.
  • 기존의 직원만족도 조사는 조사 후 그에 따른 처방이 의도한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해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너지 직원만족도 조사는 철저한 사후평가 및 피드백을 실시하여 조직 전략수립 및 수행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 인터뷰나 프리 코멘트란을 이용하여 정량적인 데이터를 보충하는 정성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조직진단을 통해 도출된 과제에 대한 액션플랜을 수립하여 솔루션까지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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