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보상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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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보상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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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의 장점  


 보상관리의 전략적 접근  

무형자산의 핵심인 인적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기업의 경쟁력과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와는 다른 보상관리 방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전통적으로 보상관리에 대한 논의는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한 임금수준의 결정과 종업원들이 임금에 만족하고 동기부여가 되기 위해서는 내적인 공정성과 외적인 공정성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향후 보상관리는 전략적인 차원에서 다뤄져야 합니다. 보상전략과 전략적 보상관리는 구별되어져야 합니다. 보상전략은 보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되는 여러가지 정책적인 선택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전략적 보상관리는 보상관리 자체가 기업의 경영전략적 차원에서 다뤄져야 함을 뜻합니다. 기업의 보상제도가 기업의 환경과 상황 그리고 경영전략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설계되어야 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영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상관리의 전략적 접근 

  • 첫째, 기업의 비전과 경영전략을 확인, 분석한다. 
  • 둘째, 기업의 비전과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성공요소(Critical Success Factors)가 무엇인지 확인한다.
  • 셋째, 핵심성공요소의 성취를 위해 필요한 조직 구성원들의 행위와 구성원들로부터 기대하는 직무성과를 정의하고, 구성원들의 행위와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중요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출한다.
  • 넷째,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구성원의 행위 및 성과를 강화할 수 있는 보상 관리의 목표와 원리 그리고 기업의 경영철학에 부합하는 보상철학을 설정한다. 
  • 다섯째, 보상목표와 원리 및 철학에 기초한 구체적인 보상전략을 수립한다. 


▶ 서비스의 장점 

 보상전략은 사업전략/ 인적자본 전략과 연계하여 도출하며, 이렇게 도출된 보상전략을 바탕으로 보상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조직 목표의 효과적 달성이라는 본래의 기능을 달성할 수 있음 


 

 보상전략은 사업전략/ 인적자본 전략과 연계하여 도출하며, 이렇게 도출된 보상전략을 바탕으로 보상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조직 목표의 효과적 달성이라는 본래의 기능을 달성할 수 있음


 

▶ 서비스의 장점 

  • 경영목표 및 사업전략과 연계한 보상체계를 구축하고 싶다.
  • 연공 위주 탈피와 성과중심 인사 제도를 정착시키고 싶다.
  • 성과향상에 대한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보상제도를 만들고 싶다.
  • 새로운 경영전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직무/성과주의 인사제도를 정착시키고 싶다.
  • 성과지표 및 성과목표 설정 등 조직의 성과관리 시스템을 정비하고 싶다.
  • 조직 구성원이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하겠다는 의욕을 고취시키고 싶다.
  • 전략적 보상제도를 활용하여 조직 구성원의 업무의욕을 강화하고 싶다.
  • 조직 구성원 및 조직(팀) 간의 긍정적 경쟁관계를 통해 성과지향 문화를 구축하고 싶다.
  • 보상의 차별화 심화 및 구체화를 통해 전략적 보상제도를 구축하고 싶다. 
 

▶ 서비스의 이용효과 

  • 경영목표 및 사업전략과 연계하여 조직과 개인의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인사전략 및 제도와 통합된 전략적 보상체계를 구축하여 드립니다.
  • 연공 위주 탈피 및 성과중심의 인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직무 및 역할의 가치와 책임의 크기를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Pay-for-Seniority를 탈피한 Pay-for-Performance 보상체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직무가치를 반영한 보상시스템 즉, 직무와 역량, 조직 내 공헌도를 기본으로 하는 보상체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현장 리더 중심의 성과관리 시스템을 통한 현업중심`의 보상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영업직 뿐 아니라, 비영업직과 신규사업부문에서의 동기 부여 및 인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보상 제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조직원의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유발된 행동을 유지하며, 나아가 그를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해 갑니다.
  • 구성원 간의 긍정적 경쟁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역동성을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조직구성원의 생산성 제고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조직의 생산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기 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여타의 효과 즉, 동기유발, 사기 진작 및 경쟁유발을 통해 간접적으로 생산성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조직진단
  • 리더십
  • 동기부여
  • 성과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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