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매니지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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탤런트 매니지먼트

탤런트 매니지먼트

▶ 트레이닝 목적

경제환경과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인적자원 관리의 개념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인적자원관리란, 인재 비즈니스의 기반이 되는 설비와 비즈니스 모델을 운용하기 위해 투입되는 노동력(=경영자원)으로 취급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인재’란 단순한 노동력이 아닌,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는 자원으로 취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인재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고용의 유동성은 증가하고, 기업과 인재는 기존의 주종관계에서 기업이 인재를 선택할 뿐만 아니라 인재 또한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가 도래하여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 관계의 변화에 맞춰 인재 관리도 변화해 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환경과 시장환경의 변화, 인재를 노동력이 아닌 자산으로서, 확보, 획득, 육성해야 한다는 생각이 요구되고 있으며, 인재경영에 있어서도, 탤런트 매니지먼트(개개인에 포커스한 인재 매니지먼트)가 기업의 성장에 있어서 필수인 시대가 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특히 낮은 한국기업과 구성원 참여 

기업에서 인재를 파악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기업과 인재의 관계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과 인재는 주종 관계를 전제로 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그 관계를 로열티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로열티는 인재의 기업에 대한 충성심을 말합니다. 즉 사람으로부터 기업에 대한 일방적인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기업이 인재를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도 기업을 선택 시대가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제 기업과 인재의 관계는 참여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참여는 약속이나 계약을 말합니다 이제 기업과 인재는 양방향 관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참여 대해 국내외를 불문하고 다양한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한국의 기업과 인재의 몰입도 지수는 어떤 조사나 연구 결과를 봐도 낮은 것이 현실입니다. 앞으로 한국 기업이 조직력을 강화하여 더욱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기업과 인재의 인게이지먼트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트레이닝 특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의 변화 

기업 환경변화에 따라 인재경영의 개념과 방향이 변화되면서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에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조직이 인재 개별에 초점을 맞춘 제도와 참여를 높이는 구조를 갖췄다고 해도 그것을 운용하는 관리자의 의식이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인재 개별에 초점을 맞춘 인재경영 및 구성원의 조직몰입 유도는 실현할 수 없습니다. 인재 개별에 초점을 맞춘 인재경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부하의 탤런트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동시에, 그 부하의 재능을 성장시킬 계획을 관리자가 수립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구성원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는 경영진이 참여 란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동시에 그 참여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관리자가 이해하고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실현하는 것이 새로운 기업환경에서 경영진 및 관리자 본연의 자세이며, 탤런트 매니저인 관리자의 역할입니다. 


1)    탤런트 매니저의 역할

탤런트 매니저의 역할을 이해한다

2)    구성원의 탤런트를 파악한다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탤런트를 파악을 한다

3)    구성원의 탤런트를 성장시킨다

구성원의 커리어 전략을 책정한다

4)    인게이지먼트를 높인다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방법을 배운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 부하를 예로 들어, 구체적으로 부하의 재능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 것인가 검토합니다. 이 검토를 통해 부하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파악하고 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포인트와 기법을 동시에 습득합니다.  


▶ 트레이닝 기대효과

  • 개인에 초점을 맞춘 인적자원 관리를 통해 구성원의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탤런트 매니저의 역할 및 중요성을 조직에 내재화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의 탤런트를 파악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탤런트 매니저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의 탤런트를 촉진시켜 직무에 대한 동기부여 적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구성원의 탤런트를 파악하는 것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의 탤런트를 성장시켜, 회사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구성원의 탤런트를 제대로 파악하여 부서 배치 미스를 줄여, 구성원의 이직률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의 탤런트를 촉진시켜 조직에 대한 적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노동가치 변화에 따라 한방향인 로열티 중심의 문화에서 양방향인 인게이지먼트 문화로 가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노동인구 감소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경영 문화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면접관트레이닝
  • 조직진단
  • 직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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