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지인사이트 140] 누구든지 곧바로 『면접력』이 올라가는 방법 (2)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시너지인사이트 140] 누구든지 곧바로 『면접력』이 올라가는 방법 (2)

[시너지인사이트 140] 누구든지 곧바로 『면접력』이 올라가는 방법 (2)


 

면접 테크닉03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 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테크닉


면접에서는 “선택한다”는 목적 외에 “선택된다”는 점은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나 일에 대한 매력을 능수능란하게 어필하여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라고 생각하게끔 만들어야만 합니다. 이것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한 4가지 테크닉입니다.




① 회사를 내보인다(output한다)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사람 됨됨이나 능력을 꿰뚫어 보기 위한 정보를 수용(input)함과 동시에 지원자에게는 자사가 어떤 회사인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라는 식의 정보를 내보낼(output)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자에게 타사에는 없는 매력이나 일의 즐거움을 전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자사의 강점을 구체적인 에피소드나 스토리로 말하는 것입니다. “개방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회사입니다”,  “교육제도가 충분히 갖추어져 있습니다” 등 회사의 홈페이지에 있는 막연한 표현으로는 상대방에게 아무것도 전달되지 않습니다.


“교육제도가 충분히 갖추어져 있습니다” 라면 어느 정도의 빈도수로, 어떤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제도의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입사하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지를 상상하게끔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걸 명심해 주세요.


예를 들어 “입사 후 곧바로 ○○프로젝트를 맡았다”,  “2년째로 접어들면서 ○○의 기술을 익혔다” 등 사내의 롤 모델이 된 인물을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시켜 구체적으로 말해주면 쉽게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일을 자신의 말로 표현하는 것도 인식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입사 1개월 후부터는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에 참가하게 되면서……”라고 면접관 자신이 자기의 체험이나 생각을 말하는 쪽이 지원자가 일에 대한 보람이나 즐거움을 그려볼 수 있게 됩니다.




② 활기차게 이야기한다

지원자에게 있어 면접관은 그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의 롤 모델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피곤에 지친 모습이거나 소근소근 이야기하여 의욕이 없는 것 같다면 어떨 까요. 그런 사람이 일하는 회사에 들어가고 싶은 사람은 분명 없을 것입니다.


똑같은 내용이라도 이야기하는 방식에 따라 받아들이는 쪽은 크게 달라집니다. 회사나 일의 장점을 전달하고 싶다면 면접관이 활기차게 이야기해야만 합니다. 


일상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면접관으로서 임해야만 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그런 점에서는 마음을 새롭게 전환시켜 좋은 선배를 “연기한다” 는 정도의 마음가짐으로 면접에 임해주세요. 그 정도가 아니면 짧은 면접시간으로는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③ 슬쩍 장애물을 보여준다

회사나 일에서 매력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지원자를 성장시킬 장애물도 있다는 점을 나타낸다면 유효할 것입니다. “현직에서도 여러 가지 실적을 올리고 있지만 우리 회사에서는 더 큰 대규모의 프로젝트를 지휘해 주었으면 한다” 등, 구체적으로 전달합니다.


다만 높은 장애물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겁을 준다고 받아들이게 되어 지원자가 꽁무니를 빼게만 될 것입니다. 장애물을 보여주었다면 “지원자라면 분명 할 수 있다”, “도전해 주었으면 한다” 라고 지원자의 가능성을 인정하며 지지해 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④ 숙제를 내준다

다음 번 면접이나 내부채용확정까지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지원자의 지원의욕이 떨어져 버리거나 흥미가 타사로 옮겨지게 됩니다. 그래서 면접 후에도 자신들의 회사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유지시키기 위해 유효한 것이 “숙제”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 번 면접까지 생각해 주었으면 합니다” 라고 “캠페인 기획” 이나 “판매점의 문제점” 등, 일과 관련된 과제를 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곧바로 귀사의 일에 동참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기 때문에 면접 후에도 지망의욕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과제까지는 안 내더라도 면접의 마지막에는 “우리 회사에 입사할지 어떨지, 진지하게 생각해 주세요” 라는 한마디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는 있습니다. 면접 후에도 자사에 대해 생각하도록 아이디어를 짜는 게 중요합니다. 



 




  • 면접
  • 면접관
  • 면접관교육
  • 면접관트레이닝
  • 면접관파견
  • 조직진단
  • 인센티브
  • 교육훈련
  • 성과보상
  • 아웃소싱
  • 인사전략
  • 조직문화
  • 동기관리
  • 성과평가
  • 역량평가


CONTACT US

  • 구분
  • 회사명
  • 담당자명
  • 직급
  • 연락처
  • 이메일
  • 제목
  • 상담내용

시너지컨설팅 (이하 "회사"라 칭함)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관련한 문의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수립 공개합니다.
아래의 사항을 관계법령에 따라 고지하고 안내해 드립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교육 세미나 접수에 따른 신청 및 취소에 관한 확인 및 관리, 정보 및 콘텐츠 제공을 위한 이메일 및 우편물 발송 등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항목 : 직장명, 성명, 휴대전화번호 또는 직장전화, 문의내용
이외에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정보제공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때에도 기입한 정보는 해당서비스 제공이나 사전에 밝힌 목적 이외의 다른 어떠한 목적으로도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폐기
귀하가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동안 귀하의 개인정보는 회사에서 계속 보유하며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하게 됩니다. 단, 아래의 '제6조 자신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 및 삭제'에서 설명한 절차에 따라 해당정보 삭제를 요청한 경우와 귀하에게서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 수집된 개인의 정보는 재생할 수 없는 방법에 의하여 하드디스크에서 완전히 삭제되며 어떠한 용도로도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공 및 공유
원칙적으로 회사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타인 또는 타기업 및 기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단, 귀하가 공개에 동의한 경우 또는 회사의 서비스 이용약관을 위배하는 사람이나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법적인 피해를 준 사람 등에게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을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이경우에도 규정된 절차에 따라서 수사기관에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는 새로운 기술개발이나 보다 나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귀하의 개인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정보수집 또는 정보제공 이전에 당사자에게 개인정보를 공유할 기관이나 단체가 누구인지, 어떤 정보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언제까지 어떻게 보호되고 관리되는지 알려드리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당사자의 동의가 없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정보를 임의로 수집하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운영방안
귀하의 개인정보는 관리시스템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관련 취급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 보호정책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 사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개인정보가 유출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취급 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문제가 발생되거나 발견될 경우 바로 시정조치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문의 신청에 있어 다른 사람과 컴퓨터를 공유하여 사용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이용한 경우 웹브라우저를 종료하여 개인정보가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제5조] 자신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 및 삭제
문의자 및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개인 정보의 수정 및 삭제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에서 불가능하며 관리자를 통한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야 가능하게 됩니다.
개인정보처리담당 : 전화 02-2297-9192 / 이메일 ngine@thesynergy.co.kr

[제6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안내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www.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 주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http://cyberbureau.police.go.kr)

[제7조] 문의 요청자 및 뉴스레터 구독 신청 개인정보 수집
문의 요청자 및 뉴스레터 구독 신청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1. 수집하는 개인정보 : 회사명, 이름, 직급, 연락처, 이메일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문의 요청자 및 뉴스레터 발송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은 (주)시너지컨설팅에 문의하기에 대한 신청과 관련 정보를 뉴스레터 발송하는데 있으며, 이용 목적 외 어떠한 용도로도 활용되지 않습니다.
뉴스레터를 받아 보신 후 본인의 구독여부에 따라 수신거부를 설정 하시면 됩니다. 이메일 하단의 수신거부 버튼을 통해 거부 설정을 하실 수 있으며, 수신거부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8조]시행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년 0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

위 내용 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