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지인사이트 142] 관리자를 임명할 때 주목해야 할 4가지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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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너지인사이트 142] 관리자를 임명할 때 주목해야 할 4가지 역량

[시너지인사이트 142] 관리자를 임명할 때 주목해야 할 4가지 역량


 

어떤 관리자를 임명할까?


관리자를 뽑을 때에는 누구나 신중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관리자 한 명이 얼마나 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큰지 본능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중요성을 알면서도 어떤 관리자를 뽑아야 하는지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4가지 역량에 집중해 보십시오. 회사의 미래를 책임지는 관리자를 성공적으로 임명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될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 마케팅 부서의 관리자 자리가 공석이라면 최대한 빨리 적합자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외부 후보자를 찾을 시간이 없는 대신, 운 좋게도 이 직책에 적합한 후보자가 내부에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 후보자는 앞으로 자신이 이끌어야 할 마케팅 부서의 업무에 대해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 부서에서 최고 실적을 올리는 직원 중의 한 명입니다.


얼마나 완벽한 경우입니까? 당신은 승진 제안을 하고, 후보자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모든 것이 잘 해결될 것입니다. 하지만 6개월 채 되지도 않아 새로운 마케팅 관리자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하여 여러 건의 불만이 들려옵니다. 직원들은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끼고, 일은 진행되지 않으며, 심지어 일부 직원들은 회사를 그만두겠다고 합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쉽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마케팅 관리자가 지난번 비 관리 직책에서는 탁월했지만, 새로운 관리자로서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대답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모든 사람이 관리자의 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관리직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들을 거르지 않고, 그 자리에 앉힌다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무능한 관리 능력은 직원들의 직무 만족, 생산성 및 이직률 등을 포함한 조직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므로 적합한 인재를 관리직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그 사람이 관리자의 자리에 “적합한” 인재인지, “부적합한” 인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관리자로서 성공하기 위한 4가지 주요 역량, 즉 리더십의 기술, 대인 관계, 사고력 및 업무 스타일 기술을 평가함으로써 알 수 있습니다.




[리더십 기술]

관리자는 효과적이고 건설적인 업무를 위해 강력한 지도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리더십에는 부하 직원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 직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 건설적인 방향으로 행동 피드백을 제공 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또한 특정 유형의 관리직에는 다른 관리직과 다른 리더십 기술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생산 현장의 관리자는 마케팅 관리자와 달리 위험한 상황에서 일하는 직원들에 대하여 개선, 충고, 교육할 수 있도록 안전과 관련된 리더십 기술을 보유해야 합니다.




[대인관계 기술]

직장에서 다른 사람들과 업무협조는 물론, 대화를 함에 있어 불편함이 있다면 관리자의 자리에 적합하지 않는 것입니다.


관리자로서 성공적인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요소로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협력하는 능력, 누군가가 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인식입니다.

대인관계에서 행동을 잘하는 것은 성공적인 관리자-관리직원의 관계구축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고력]

철저하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관리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관리자 또는 감독자의 가장 일반적인 업무 중 하나는 고객과 직원 사이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되거나 완화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질문에 대하여 답변하고, 적절한 조치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모든 행동들을 위해 비판적 사고와 의사 결정능력이 필요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친절하고, 필요한 리더십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관리자이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효과적인 감관 또는 관리자가 될 수 없습니다.




[업무 스타일 기술]

관리자가 된다는 것은 더 이상 당신이 일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감독관과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위임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특정 업무 역량을 항상 사용하고 입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관리자 또는 감독자로서 신뢰할 수 있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관리자가 되기 위한 다른 요소로는 계획성과 구성능력, 적극적인 업무 진행,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이 없다면 성공적인 관리자가 되는 것은 요원한 일입니다.


일반적인 관리자를 임명하기 위해 사람을 찾아야 할 때는, 위에 언급된 역량들의 일부만 고려해도 되겠지만, 회사 업무의 전반을 총괄하는 관리자를 찾는다면 위에 언급된 모든 역량을 고려하여, 채용결정 전에 평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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